Business Intro

CAIS가 사립유치원과 함께합니다.

재무회계 자문

재무회계를 자문해 드립니다.

01

유치원 회계는 원장님이 직접 하셔야 합니다.

유치원에서의 자금의 입출금 내역은 원장님이 제일 잘 알고 계십니다. 그 누가 장부대행을 하더라도 원장님 만큼 정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야 교육청 회계감사시에도 자신감이 생깁니다.
원장님께서 사용하시기에 간편한 회계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CAIS 프로그램은 원아관리, 수납, 징수 및 회계장부까지 일괄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원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로만 배치하였으며 사용법이 아주 간단합니다.

02

수입/지출을 실시간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수혜성경비, 무상급식비는 분기별 또는 매월 단위로 정산되어져야 합니다. 수입과 지출의 밸런스 조정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수입과 지출이 통제되어져야 합니다. 회계사무실에 맡기게 되면 과거 내역을 가지고 정리하게 됩니다. 선제적 대처를 하지 못하고 사후 약방문 격이 됩니다.

03

장부를 알아서 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입과 지출 시스템을 갖추셔야 합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셔야 합니다. 과거 엉터리 통장에 엉터리 수입이지만 장부만 잘 만들어 놓고 흐뭇해 하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대세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투명성’과 ‘책무성’입니다. 원장님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만큼 회계는 자신있어 집니다.

04

수입과 지출에 대한 흐름부터 파악하셔야 합니다.

운영비와 수혜성경비의 예상수입과 지출등을 파악하셔서 계정별 잉여/부족자금을 파악하시고 예산이 작성되어져야 합니다. 이 작업은 회계관리의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치원에서는 수입과 지출이 어떻게 되는지 짐작만 하실 뿐 정확한 수치로는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지출의 통제, 추가로 지출하셔야 금액, 예산서의 작성, 수혜성경비 정산 등 많은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05

유치원과 회계사무실이 협업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유치원의 자금의 입출금 내역은 원장님이 제일 잘 알고 계십니다. 회계사무실은 계정설정, 수입과 지출에 대한 밸런스 조정 및 내부감사보고 등은 회계사무실에 맡겨 주셔야 정확한 장부가 만들어 집니다. 이제는 협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노무인사 자문

노무인사를 자문해 드립니다.

01

노무인사관리가 필요한 이유

서비스업에 대한 집중감독으로 과거 제조업 중심의 근로감독은 어느 정도 실효를 거뒀다고 판단하고 인적집약산업인 서비스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근로조건자율개선지원사업 등)
내적요인으로는 교사들의 권익강화 및 근로자로서의 권리주장을 들 수 있습니다.
교육공무원도 아닌 근로자도 아닌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신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02

법정제수당을 챙겨주셔야만 합니다.

정근수당, 직책수당 등과 같은 비법정수당이 법정 제수당 (연장근로수당, 연차수당 등)을 지급해주어야 합니다. 본의 아니게 급여체불이라는 오명을 쓰실 수도 있습니다.

03

포괄산정방식의 연봉제를 도입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법정제수당을 급여와 반드시 별도로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즉 포괄산정방식의 연봉제를 도입하시면 이와 관련된 문제를 깔끔히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포괄산정방식이란 사전에 각종 수당을 예상하여 급여 총액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포괄산정 방식으로 급여를 계산한다면 매월 급여계산 업무가 단순할 뿐 아니라 같은 임금을 지급하면서 적법성까지 갖추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04

비과세급여항목을 적절히 활용하면 갑근세와 각종 공제금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사학연금 및 국세청이 모두 전산으로 연계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직원에게 지급되는 급여총액을 정확하게 신고하셔야만 합니다. 단, 비과세급여항목은 합법적으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법에서 정하고 있는 비과세급여 항목으로는 식비, 자가운전보조금, 연구보조비, 육아보육비 등이 있습니다. 만일 비과세급여항목 20만원 반영시 교사는 약 2.5만원/월, 원부담금은 교사 인당 약 1만원/월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05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많은 원장님들께서 그저 다른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근로계약서나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샘플양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계시는데, 이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양식들이 법정 사항을 준수하고 있는지도 불명확하며, 근로계약서에는 당해 유치원의 현실적 요소들을 반영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근로계약서를 정확히 작성해야 한다는 것은 근로자에 대하여 임금 등을 적게 지급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원장과 근로자간에 근로계약의 내용을 서로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서면으로 명시하자는 의미입니다.

법률 자문

유치원을 운영하시던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권리침해 및 의도치 않은 분쟁 시설립자와 유치원장의 권리보호와 문제해결을 위해 변호사를 통한 ‘상담-화해/중재/조정-소송’의 모든 과정에 대한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1

학부모 관련

  • - 학부모가 허위로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려 영업 방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 - 학부모가 폭행을 당했을 경우 법률지원
  • - 학부모와 교육비관련 분쟁 또는 교육비 체납시의 법률지원(당사자간 계약관계로 인해 상담만 가능)
02

교사노무인사 관련

  • - 유치원 교사 및 직원의 급여, 수당, 해고 등 노무계약 관련 분쟁시
  • - 교사가 허위로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려 영업 방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03

보험회사 관련

  • - 유아상해보험, 화재보험 등 보험에 가입했는데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경우
04

행정청 관련

  • - 야외활동 중(캠프)에 참가한 유치원생이 크게 다치거나 사망하여 기소된 경우(과실 형사사건인 경우)
  • - 정원 초과 및 위생상태 등을 이유로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 - 실제 매출액 대비 부당하게 많이 나온 세금 관련 법원에서의 분쟁(상담불가, 소송만 가능)
  • - 행정청에서 학생 정원의 증원 신청 등에 대해 불합리한 사유로 거절한 경우
05

기타

  • - 유치원생의 식중독으로 인한 음식 납품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당사자간 계약관계로 인해 상담만 가능)
  • - 납품업체(교재, 물품, 식재료 등)와 관련한 계약상 분쟁(당사자간 계약관계로 인해 상담만 가능)
  • - 이웃과의 분쟁(소음, 진동, 일조권, 조망권, 환경오염 등)

유치원행정실무사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증, 교육양성 및 유치원 배치까지

CAIS

Upgrade

유치원 행정실무사,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습니다.

CAIS

Education

CAIS가 유치원행정실무사 자격이있는 행정요원들을 교육.양성하여 유치원에 배치해 드립니다
* 신청하신 유치원에 한하여, 행정원 교육비 등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